청년희망적금 청년도약계좌 연계에 대해서 고민이신가요? 청년희망적금 만기가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청년도약계좌는 기존 희망적금과 조건과 이자, 기간, 최대 납입금액이 다르기 때문에 미리 확인하시어 지금 현재 본인의 상황에 어떤 선택이 더 나을지 미리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아래 글을 통해 청년도약계좌 조건과 연계 방법, 만기 수령액, 장점 및 단점까지 어떤 선택이 나한테 더 유리할지 쉽고 자세하게 알아가세요.
✅ 목돈 만드는 고금리 적금 더보기
✔고금리 파킹통장 top3 비교
✔내 맘대로 만드는 토스뱅크 자유적금
✔6개월 유지만 해도 5% 주는 굴비적금
✅ 3분 뒤 해결 될 부분
👉청년희망적금 만기 수령액과 수령방법
👉청년희망적금을 해지할지 연계할지 고민되시는 분
👉내 상황에 청년도약계좌가 최선인지 궁금하신 분
👉또 다른 고금리 적금을 찾고 계시는 분
1.청년희망적금 청년도약계좌 연계
청년희망적금 청년도약계좌 연계에 대해서 고민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새 정부가 출범하며 새로 도입된 ‘청년도약계좌’는 ‘청년희망적금’과 동시 가입이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내년 2월에 청년희망적금의 만기도래한 금액을 청년도약계좌로 일시에 한꺼번에 납입하면 청년도약계좌 프로그램의 혜택을 적용받을 수 있도록 연계 하고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는 청년희망적금과 조건과 이자 기간, 최대 납입 금액이 다르기 때문에 연계 또는 나중에 가입을 희망하시는 분들이라면 가입 전 자세한 내용을 미리 아래 글을 통해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2.청년희망적금?
청년희망적금이란, 19~34세 청년 중에서 총 급여 3,600만원(종합소득 2,600만원) 이하에 청년들에게 월 최대 50만원씩 납입 시 2년 만기 뒤, 저축 금액 + 은행 이자 + 저축장려금을 받을 수 있는 서민금융진흥원의 자산형성 목적의 적금입니다. 은행이자에 비과세혜택, 저축장려금까지 더해져 많은 청년들이 적금에 가입했었는데요. 22년 2월 출시 되어 이제 만기가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때문에 청년희망적금 만기 수령액과 함께 새 정부가 출범하며 도입된 청년도약계좌로의 연계까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아 오늘 글을 통해 하나씩 풀어드리니 ‘아래 글’을 통해 정확히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2-1.청년희망적금 만기
청년희망적금은 22년 2월 출시로 새로 가입은 불가하며, 2년 만기 상품으로 내년 2월 23일이 만기일 입니다. 24회 납입이 끝나면 온라인 어플을 통해 만기해지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2-2.만기 해지 방법
희망적금을 가입 하신 은행 어플에 들어가셔서 상품만기알림서비스를 신청하시면 문자나 어플 알림을 통해 만기일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는 2월 23일에 온라인 어플을 통해 만기해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2-3.청년희망적금 만기 수령액
청년희망적금의 만기 수령액은 개인의 월 납입금액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최대 50만원씩 저축이 가능하였기 때문에 50만원을 기준으로 계산 하였습니다.
- 50*24회 납입금액 = 1,200만원
- 은행 기본 이자 =75만원
- 저축장려금 = 36만원
- 총 1,311 만원
우대금리까지 적용하였을 때 최대 금액인 50만원을 납입하였을 때 총 1,311만원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해당 적금은 비과세 혜택이 적용되기 때문에 15.4%의 소득세가 부과되지 않습니다. 때문에 시중 적금과 비교하였을 때 높은 수준의 이자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래의 경우 세제혜택이 불가할 수 있으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세제혜택 불가한 경우
비과세종합저축으로 가입하였을 경우에도, 아래에 해당 하는 경우 세제혜택을 받지 못하실 수 있습니다.
- 만기일 이후의 이자는 과세됨
- 중도해지 계좌는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없음
- 전전년도 과세기간 신고소득을 기준으로 가입한 고객이, 이후 직전 과세시간의 신고소득이 소득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 일반과세 전환하여 이자소득 과세
- 관련 세법이 개정될 경우 세율이 변경되거나 세금이 부과될 수 있음
- 단, 조세특례제한법 제 91조 21에 따른 과세특례적용요건을 갖추지 못한 것이 확인된 경우 이 적금에서 발생한 이자소득에 대해 소득세가 부과
소득이 증가하여 직전 과세기간이 청년희망적금의 소득요건을 충족하지 못한 경우엔 비과세 혜택을 받지 못할 수 있기 때문에 확인이 필요합니다.
3.청년도약계좌?
청년도약계좌는 서민금융진흥원이 청년세대의 공정한 도약의 기회보장을 위해 중장기 자산형성 지원으로 사회 출발 시 자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도입되었습니다.
3-1.신청조건
-
- *나이 : 만 19세이상~ 만34세 이하인 청년
- 개인소득 기준 : 총급여 7천 5백만원 이하
- 가구소득 기준 : 가구소득 중의 180% 이하
- 가입일이 속한 과세기간의 직전 3개 과세기간 중 1회 이상 금융소득 종합과세대상에 해당하지 않는 자
*만 34세 이하인 청년이지만, 병영이행기간은 연령 계산 시 미적용 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가입대상은 위의 나이와 소득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경우 가입이 가능합니다. 본인의 소득이나 가구소득이 신청조건에 해당하는지 잘 모르겠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빠르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3-2.적금방식
- 월 최대 70만원 이하 자유정립
최소 1천원 이상으로 천원 단위로 입금이 가능하며, 가입일에 관계없이 매월 최대 70만원까지 자유 정립이 가능합니다. 연간 납입한도 840만원 초과는 불가합니다.
3-3.가입기간
- 5년(60개월)
3-4.적금이율
- 최대 6%
기본금리는 3.8~4.5% 이며 우대금리까지 적용 시 최대 6%가 됩니다. 은행에 따라 기본금리와 우대금리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가입 전 은행별 조건 확인이 필수로 필요합니다. 가입 후 3년까지 고정금리이고 이후 2년간은 변동금리가 적용됩니다.
적확한 은행별 금리는 아래 은행 연합회 홈페이지를 통해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4.청년도약계좌 조건 바로 확인하기
4-1.정부기여금
- 납입한 금액에 비례하여 소득구간별 정부기여금 지원
- 본인 납입금액과 정부기여금에 대한 이자와 이에 대한 비과세 혜택
- 저소득층 청년 대상 일정수준의 우대금리 제공
일단 납입금액에 따라 정부기여금이 월 2만 1천원~ 월 2만 4천원으로 달라집니다. 하지만 소득 구간별로 혜택이 다르기때문에 개인소득이 낮다면, 월 70만원의 납입한도 보다 적게 납입하더라도 최대 정부지원금인 2만4천원을 수령할 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어, 본인의 총 급여가 2400만원 이하일 경우 매달 40만원만 저축하더라도 정부에서 매달 2만4천원을 지원해줍니다.
5.청년도약계좌 연계 시 장단점
5-1.장점1
- 비과세혜택
5년간 쌓인 이자에 대해 비과세 혜택을 받습니다. 비과세 혜택이 없을 경우 원칙적으론 15.4%의 과세 하게 되지만 청년도약계좌는 비과세 상품으로 이자에 대한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됩니다.
5-2.장점2
- 정부기여금
은행이자에 정부기여금, 비과세 혜택까지 다 챙겨간다면 평균 연 8% 적금에 가입한 효과라고 합니다. 위에 말씀드린 구간에만 해당한다면 5년 내내 매달 최대 2만 4천원의 추가로 적립할 수 있습니다.
5-3.단점1
- 5년만기
청년도약계좌 가입자 수가 크게 늘지 못했던 것은 5년 만기라는 긴 기간이 이유 중 하나입니다. 정부기여금과 비과세 혜택 등을 받기 위해서는 70만원 정도의 금액을 매달 납부하여야 하는데 5년의 기간을 유지하는게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고 합니다.
5-4.단점2
- 금리
두번째 단점은 최고 6% 금리로 알고 있는 청년도약계좌의 기본금리는 3.8~4.5%로 우대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면 다른 적금 상품과 비교 하였을때 매력이 없다는 점 입니다. 또한 처음 3년간만 고정금리이며 나머지 2년은 변동금리로 변경되는것도 염두해 두어야 합니다.
5-5.단점3
- 정부기여금 차등 적용
소득구간이 6,000만 원~ 7,500만 원의 소득구간인 경우엔 정부기여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대신 비과세 혜택은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정부기여그을 제외하고 일반 적금과 비교 하였을 때 위 구간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대략 6.5%의 금리가 적용 되는것으로 보여집니다.
위와 같은 이유들로 가입이 망설여지시는 분들이나, 소득구간이 6,000만원 이상이신 분들은 다른 특판 적금을 알아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5년이라는 적지 않은 기간 목돈이 묶여있을 수 있는게 어렵다면 아래 고금리 파킹통장을 이용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5-6.총정리
청년희망적금 청년도약계좌 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본인의 5년동안 목돈을 묶어 둘 자신이 있으며, 총 급여 2,400만원 이하를 유지하여 최소 월 40만원씩 60개월을 납입할 수 있다면 144만원에 약6%의 이자, 거기에 비과세 혜택까지 다 받으실 수 있기 때문에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하지만 결혼, 사업 등 큰 돈이 들어갈 일거나 총급여가 높아 정부기여금을 받지 못하는 경우 다른 곳에 투자하는게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