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월세 지원 신청 2024 조건 소득 및 서류 240만원 현금으로 쉽게 받는 방법

청년 월세 지원 신청이 시작되었습니다. 2024 청년월세 한시 특별지원은 1차와 다르게 신청대상 범위 확대되었으며, 최대 240만원까지 12개월동안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 월세 한시 특별 지원 신청 조건과 방법까지 자세한 내용들은 쉽게 확인하여 주거비 부담을 덜으시길 바랍니다.

 

내 집 마련 정부지원 대출 확인하기

청년주택마련의 꿈,청년주택드림통장
내년 1월까지, 특례보금자리론 우대형 조건 알아보기
신혼부부 디딤돌대출의 모든것, 소득기준 완화
90%까지 가능한 토스 전월세보증금대출 꿀팁





청년 월세 지원 신청

청년 월세 지원 신청 방법





청년 월세 지원은 고금리 고물가 등으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청년층의 주거비 부담경감을 위해 청년월세를 한시적으로 지원해주는 중앙부터 복지사업입니다. 2022년 1차 지원 내용과 다르게 좀 더 나은 조건으로 개정된 부분들이 있기 때문에 2022년에 받지 못하신 분들이라도 변경된 내용에 대해서 자세하게 확인하셔서 최대 240만원까지 현금으로 지원받으시길 바랍니다.

 

청년월세 한시 특별지원 2024





지원대상 확대

보증금 월세환산액과 월세액 합산 70만원 이하인 경우에만 지원이 가능했으나, 90만원 이하까지 지원이 가능하도록 확대 되었습니다.

청약통장 가입 여부

1차의 경우 청약통장 가입여부가 조건에 해당하지 않았는데 24년 변경된 조건으로는 청약통장 가입이 필수로 되었습니다. 청약통장 가입여부를 확인 후 지원금을 지급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필수서류 추가

1차와 비교하였을 때 추가로 제출해야 하는 필수서류가 추가 되었습니다. 통장사본, 재산신고서, 서약서 등 필수서류가 추가 되었기 때문에 서류 관련된 부분에선 아래에서 자세하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소득 및 재산

청년가구 107백만원 에서 122백만원으로 원가구 380백만원에서 470백만원으로 소득 및 재산 평가액 산정기준 또한 확대 되었습니다. 변경된 내용으로 정확한 지원대상 확인과 신청 전 자가진단을 해볼 수 있도록 아래 글에서 다루고 있으니 끝까지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지원대상

19~34세 이하 부모님과 별도거주 무주택 청년

청년월세지원 가구원

원가구 기준 중위소득 100%이하, 청년가구 기준 중위소득 60%이하

청년월세지원 대상 소득, 재산 조사 및 판정 과정에서 청년가구와 청년 원가구의 소득기준 및 재산 기준이 각각 상이하므로, 신청 및 접수 과정에서 가구구성 및 조사대상 가구원 확정이 중요합니다. 

청년월세지원 가구원 원가구

*원가구 뜻 기준

청년 월세 지원에 원가구의 의미는 부모와 세대분리 여부로, 세대분리 전으로 부모님으로부터 생계 도움을 받고 있는 경우에 원가구와 청년가구의 조건을 다 확인하셔야 합니다.

*청년가구 뜻 기준

청년 가구는 부모와 떨어져서 청년 자신 혼자 살거나 결혼을 하여 배우자와 같이 살고 있는 가구를 말합니다. 부모로부터 생계적으로 완벽히 독립하여 법접으로 세대분리 조건에 해당한다면 청년가구에 해당합니다.





임차보증금 5천만원 & 월세 70만원 이하

 

  • 공공임대주택을 제외한 주택에 보증부월세로 거주하는 경우 지원대상이며, 전세로 거주하는 경우는 지원대상이 아닙니다.

 

  • 임차보증금 5천만원 이하이면서 월세가 70만원을 초과하더라도 보증금 월세 환산액솨 월세액을 합산하여 90만원 이하라면 지원이 가능합니다.

 

지원대상 주택

거주지 요건으로는 건출물 용도와 상관 없이 실제 거주하며 임대차계약 및 전입신고를 한 경우

 

제외 대상

청년 월세 지원 조건

*부모와 함께 거주하는 경우

경제활동을 하지 않은 부모와 함께 거주중이라도 제외 대상에 해당합니다. 단, 부모 중 한명이 함께 거주하는 경우, 이혼 및 사망 등의 사유로 부 또는 모만 있는 한부모 가정은 예외임으로 자세한 내용은 담당 부서에 미리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주택 소유자

청년 본인 외 청년가구 가구원이 주택 소유자가 있는 경우에 제외 대상에 해당합니다. 본인 명의로 주택, 분양권, 조합원 입주권 소유여부를 확인하고 싶다면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를 첨부해 두었으니 확인이 필요하신 분들은 바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 바로가기

*임차보증금 5천만원 초과

임차보증금 5천만원을 초과하는 주택에 거주하는 경우에도 지원 제외대상에 해당합니다. 단 보증금의 월세환샌액과 월세액을 합산 하였을때 90만원 이하인 경우는 월세지원이 가능하기 때문에 보증금 5천만원만 보시고 신청을 포기하지 마시고 꼭 꼼꼼하게 확인해보세요. 본인이 청년월세 한시 특별지원 조건에 해당하는지 쉽게 확인하고 싶다면 아래 글의 링크를 통해 바로 확인해보세요!






청년월세 마이홈 자가진단

 

선정 기준

청년가구

청년가구 소득/재산평가액 산정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 소득평가액이 [국민기초생활 보장법] 제 2조 제11호에 따른 기준 중위소득의 60% 이하

소득평가액 = 근로소득+사업소득+재산소득+공적이전소득-근로 및 사업 소득공제

  • 일반재산,자동차 등의 재산에 관하여 총재산가액이 1.22억원 이하

총재산가액= 일반재산가액+자동차가액-부채(임차보증금 마련 용도 외 부채)





 

원가구

원가구 소득/재산 평가액 산정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 소득평가액이 [국민기초생활 보장법] 제 2조 제11호에 따른 기준 중위소득의 100% 이하

소득평가액 = 근로소득+사업소득+재산소득+공적이전소득-근로 및 사업 소득공제

  • 일반재산, 자동차 등의 재산에 관하여 총 재산가액이 4.7억원 이하

총재산가액= 일반재산가액+자동차가액-부채(주택구입/임차보증금 마련 용도 외 부채)

 

신청 전 자가진단 바로가기

청년 월세 지원 조건 자가진단 바로가기

 

240만원 지원 받는 방법






청년 월세 지원 신청을 통해서 실제로 납부하는 임대료를 최대 240만원까지 최대 12개월 동안 매월 분할하여 지원해줍니다. 이 때, 임차보증금과 관리비 등은 제외 됩니다. 월 최대 20만원까지 지원이 되기 때문에 일년간 240만원을 12개월에 나누어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주거급여 수급자의 경우라면 월세가 20만원 이상인데 주거급여액중 월차임분이 20만원에 미치지 못한다면 추가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방법

청년 월세 지원 신청 방법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가능합니다. 

주소지 관한 주민센터에 청년 본인이 방문하여 신청이 가능합니다. 방문신청 시 청년 본인이 신청하는 것이 원칙이나, 불가피한 경우 대리인도 신청이 가능하며, 해당 경우에도 월세는 청년 본인 계좌로 지급됩니다. 대리신청의 경우 위임장과 대리인 신분증 등 추가 서류가 필요하기 때문에 자세한 신청 방법과 신청 서류는 아래 링크를 통해 보다 자세하게 확인이 필요합니다.

2024 청년월세 특별지원 신청방법 서류 청약통장 지급일 궁금증 한방에 완벽 정리






복지로를 통한 온라인 신청의 경우 로그인 후 청년월세 한시 특별지원 2024 링크를 통해 진행하시면 됩니다.

복지로 청년월세지원

 

목돈 만드는 고금리 적금 더보기

7% 고금리 파킹통장, 금리높은 예금
내집마련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
고금리 파킹통장 top3 비교
내 맘대로 만드는 토스뱅크 자유적금
6개월 유지만 해도 5% 주는 굴비적금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