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킹통장 금리 비교 고금리 은행 TOP3 꿀팁 정리

파킹통장이 최근 금리 인상과 경기 불황으로 ‘소액 재테크’ 열풍이 계속 되면서 인기가 계속 되고 있습니다. 자유롭게 입출금이 가능하며, 하루만 돈을 넣어 놓아도 5%의 금리를 아주 쉽게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월급 통장에 돈이 남지만 예적금에 장기간 넣기는 부담스러운 분들이 안전하게 재테크 하기에 최고의 선택이 아닐까 싶습니다. 더이상 이자도 안주는 일반 입출금 통장에 돈을 방치하고 있으면 안됩니다!

 

 

파킹통장이란?

주차를 의미하는 ‘parking’과 통장을 합한 용어로 수시입출금식 예금을 말합니다. 차를 잠시 주차하고 빼듯, 언제든지 돈을 넣고 뺄 수 있는 통장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특징

  • 수시입출금 가능
  • 높은금리

적금과 달리 수시로 추가 이체가 가능하며, 중도에 인출하더라도 불이익이 없습니다. 단 하루만 맡겨도 예치 금액에 따른 이자를 받을 수 있는게 특징입니다. 이러한 장점을 이용한 꿀팁은 아래 글에서 확인하세요.

정기예금과 차이

정기예금은 일정기간 동안 일정금액을 예금하면 만기일에 원금과 이자를 지급하는 금융상품입니다. 대부분 일정 기간동안 유지하여야 원하는 이자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급하게 금전이 필요할때 빼게 되면 손해를 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반면에,

파킹통장은 1년 이상 유지해야 하는 정기예금과 정기적금과 달리, 단기간 예치하며 고금리를 적용 받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수시로 편하게 통장에서 돈을 넣고 뺄 수 있으면서 이자 혜택까지 챙길 수 있습니다.

 





 

이런분들께 추천

  1. 매 달 정해진 금액을 최소 2-3년 이상 내기 어려운 분
  2. 월급 통장에 돈이 방치되고 있는 분들
  3. 예적금에 장기간 돈을 넣기에는 부담스러운 분
  4. 안전하게 비상금을 모으고 싶은 분

 

이자계산 방법

파킹통장을 사용 할 예정이라면, 일반적인 예적금 상품들과 이자 계산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이자계산 방법을 충분히 인지 하고 있어야 합니다.

24시인 00시를 기준으로, 이자를 일할 계산하여 이자를 적용 합니다.

예를들어, 100만 원을 5%의 파킹 통장에 하루간 두면 136원이라는 이자가 생깁니다!

 

파킹통장 금리 비교

2023.09.05 일 기준, 최고 4%대 까지 올랐던 인터넷은행의 파킹통장 금리가 2%대로 줄어든 곳이 많이 보입니다. 카카오뱅크/케이뱅크/토스뱅크 등 인터넷전문은행 3사의 파킹통장 금리도 각각 2%대로 집계되었습니다. 현재 기준 가장 높은 금리를 제공하고 있는 은행은 OK저축은행과 다올저축은행이 4%의 금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고금리 파킹통장 추천

1.OK저축은행 – ‘OK읏백만통장Ⅱ’

금리 

  • 100만원까지 최고 연 5%
  • 100만원 초과~5백만원 이하 연 3.5%
  • 5백만원 초과 연 3%

OK읏백만통장Ⅱ 우대금리 바로받기 링크 사진

 

2.다올저축은행 – ‘Fi 커넥트 통장’

<1만좌 달성 감사이벤트>23.09.01~24.02.29(6개월)

금리

  • 2천만원 이하 4%
  • 2천만원 초과분 1.5%

고금리 파킹통장 추천 Fi 커넥트 통장 링크 연결 사진

 

3.NH저축은행의 ‘NH FIC-One 보통예금’

금리

  • 1억원 이하 연3%
  • 1억원 초과 연0.2%

우대이율 조건에 따라 최대 연3.8%

파킹통장 금리 비교 농협 파킹통장 링크 연결 사진

 

파킹통장 꿀팁

 

1.00시 활용하기

파킹통장의 이자가 일할 계산 되기 때문에, 24시간동안 예치해야 금리가 적용되는것이 아니라 위에 이자 계산 방법에서 설명드렸듯이 24시 00시를 기준으로 계산되기 때문에 23시50분에 넣고 돈이 필요해서 00시 이후에 빼더라도 00시를 기준으로 이자 계산이 되기 때문에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2.최고금리를 위해, 여러개의 파킹 통장으로 나누기

하루만 유지해도 이자를 주지만, 지급 시기는 금융사별로 다릅니다.대부분의 저축은행들은 매달 한 번, 한달 간 발생한 이자를 한번에 지급합니다. 통장 별 최고 금리 적용 구간이 다르기 때문에, 은행별로 확인하여 여러 개의 파킹통장을 만들고 이용하는것도 방법 중 하나입니다. 하나의 통장을 개설 하였다면 영업일 기준 20일이 지나야 또 다른 통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3.목돈을 가지고 있을때 활용하는 팁

주식이나 부동산 투자금 전제자금이나 주택자금 등에 활용할 자금의 경우 일반 입출금 통장에 두기 보단, 높은 금리가 적용되는 파킹통장에 예치하는게 더 유리합니다. 돈이 묶이지 않고 내가 원할 때 인출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5천만원을 1달만 넣어 두어도 10만 원 이상의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파킹통장 단점

정기예금보다는 금리가 낮다는 단점도 물론 존재합니다. 또한 돈이 묶여 있지 않으니 평소에 돈을 꾸준히 모으지 못하는 분들이라면, 수시로 입출금이 가능하기에 지출통제가 힘들다보니 목돈으로 굴리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소해 주기 위해서 은행권에서는 짧은 기간이라도 조금씩 저출할 수 있도록 초단기 적금도 출시 되고 있습니다. 하나금융연구소에 따르면 올해 재무관리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최우선 실천 전략으로 ‘절약’을 꼽은 소비자가 61% 된다고 한 만큼 본인의 자금 상황에 따라 유리한 상품을 찾아 가입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자도 안주는 일반 입출금 통장에 돈을 방치하고 있으면 안됩니다!

 

초단기적금 추천

시중 은행에서 판매하는 초단기 적금 몇가지를 추천드립니다.

  • 토스뱅크의 자유적금 상품은 월 최대 납입한도 300만원까지, 내 마음대로 적금 기간과 금액 설정이 가능하고 조건 없이 쉽게 5%의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토스뱅크 자유적금 5% 이자 누구나 쉽게 조건없이 최대 830만원

 

  • 토스뱅크 굴비적금 상품은 6개월 만기로 초단기 적금을 찾으시는 분들에겐 아주 최고의 상품입니다. 6개월 만기까지 유지만 하여도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5% 우대금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토스뱅크 굴비적금 1금융권 금리높은 적금 추천 비교

Leave a Comment